우리는 투명하고 정직한 경영윤리의 실천을 통하여 기업가치 증대와 건전한 금융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신뢰받는 금융기관으로 성장·발전하도록 노력한다.
이에 우리는 윤리강령을 우리의 가치판단과 행동양식의 기준으로 삼아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고객을 존중하며 고객만족을 실천한다.
- 우리는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윤리적 가치관에 입각하여 금융인의 자세를 준수한다.
- 우리는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주주가치 극대화에 최선을 다한다.
- 우리는 개개인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며 균형있는 화합을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항상 생각하고 실천하며 우리와 사회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은행의 경영활동
1. 고객만족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가. 고객의 의견과 제안에 항상 귀를 기울인다.
- 고객의 정보를 관련 법규등에 따라 안전하게 보관·관리하고, 고객의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를 기울인다.
- 다. 고객을 대할 때는 항상 공손하고 진실하며 호의적인 태도로 예절을 지키며, 금융전문지식을 갖춤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감을 높인다.
2.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윤리적 가치관 준수
기업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하며 건전한 금융질서를 확립하여 신용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정직과 신용을 중요한 가치관으로 삼아 금융인의 자세를 준수한다.
- 가. 법규준수
국가, 지역사회,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법규를 성실히 준수한다. - 나. 윤리적 가치관 준수
기본적인 윤리에 벗어나지 않는 정도를 준수한다.
3. 주주가치 극대화
은행의 주인은 주주이며, 모든 임직원은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주주에게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이익을 제공한다.
- 가. 은행의 재무기록과 회계장부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하고 관리한다.
- 나. 주주의 알 권리와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하고, 주주와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한다.
- 다. 주주의 이익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모든 주주를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우한다.
4. 개개인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며 화합경영 실천
임직원 개개인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며 화합하도록 노력한다.
- 가. 임직원은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나. 임직원에 대한 자율과 창의를 상호 존중한다.
- 다. 화합할 수 있는 상호신뢰와 공정성을 유지한다.
5. 생각하고 실천하며 우리와 사회발전을 위해 노력
항상 생각하며 실천하고 우리와 나아가 사회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임직원의 근무윤리
1. 일반준수사항
임직원은 정직과 신용을 가장 중요한 가치관으로 삼고,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공정한 업무수행을 통해 성정과 개인의 성정과 은행의 발전을 함께 추구한다.
- 가. 아산은행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은행의 신용과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금융인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아니 한다.
- 나. 윤리규범 위반 또는 위법 및 부당한 행위를 인지하였을 경우 즉시 적절한 절차에 따라 보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하며 고의로 누락하거나 은폐하여서는 아니된다.
- 다. 은행의 명칭, 자산 또는 은행 내의 직위, 직무를 이용하여 그 어떠한 부당이득을 취하거나 은행에 저해되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 라. 건전한 조직문화 형성을 저해하는 사적모임을 갖지않으며 임직원 상호간 위화감을 조성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2. 공정한 직무 수행
임직원은 공정한 업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어떠한 행위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가. 업무와 관련하여 금품, 선물, 향응 등 경제적 혜택이나 청탁, 압력 등 공정성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받아서는 아니 된다.
- 나. 업무상 선물 제공이나 접대 등이 필요한 경우 그 상황에 합당해야 하며, 관련 법규를 위한하여서는 안된다.
- 다. 은행의 비용은 관련 법규 및 규정등에서 정한 용도와 목적에 맞게 적정하게 사용한다.
3. 이해상반행위 금지
임직원은 은행과 이해가 상충된 경우 은행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 가. 은행과 개인 또는 사업부 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은행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 나. 은행의 물적재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등을 보호하여야 하며 사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 다. 직위를 이용한 사적 이익추구, 은행에서 얻은 비공개 정보를 이용한 증권, 부동산, 기타 자산의 매매등 불공정 거래 행위를 하지 않는다.
- 라. 관련 법규에서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행의 채무자가 되거나 당행 채무에 인적, 물적담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4. 임직원 상호 존중
임직원은 상호 존중하고 원할한 의사소통과 적극적인 업무 협조를 통해 은행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상호 노력한다.
- 가. 동료 또는 상하 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 예의를 지키고, 상호 존중하는 조직풍토를 조성한다.
- 나.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안된다.
- 다.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순응하고, 부당한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
5. 정보의 관리
임직원은 은행의 중요한 자산인 정보를 소중하게 보호하고 관리한다.
- 가. 은행의 중요 정보가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나. 은행의 정보 및 정보시스템에 정당한 권한없이 접속하여서는 아니되며, 권한이 없는 자가 접근할 수 없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다. 은행의 비밀이나 고객에 대한 정보 등 주요 정보는 퇴임 또는 퇴직한 후에도 소중하게 보호한다.